곰돌이 푸의 돈단지

방탄소년단의 세계적인 인기에 힘입어 방탄소년단이 소속사로 있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코스피 상장 예정인데요. 그래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을 실시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방탄소년단이 소속되어 있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기 전에 공모주 청약이란 것이 도데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TS 방탄소년단이 있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을 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시는 분들은 제 예전 글을 봐주세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BTS) 공모주 청약 해야될까?

이번 달 말일에 공모가를 확정하고, 다음달 일반 청약을 통해서 코스피 시장에 입성하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 대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사실 몇 일 전에 끝난 카카오 게임즈가 엄청난 경쟁�

krtopic.com

 

1. 공모주 청약이란?

기업이 처음 주식시장에 회사를 공개하면서 상장할 때 일반인들에게 청약을 받아서 주식을 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많이들 아시는 새 아파트 청약과 비슷해요. 보통 시장에 거래되기 전에 그 기업의 가치를 책정하기 때문에 시장 가격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파트 분양가가 저렴한 것처럼요.

그런 현상 때문에 주식은 하지 않아도 공모주 청약을 통해 수익을 내는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이런 기회를 노리는 것이지요. 유명한 공모주는 저리스크 고수익인 편이 많이 있거든요.

그래서 방탄소년단이 소속되어 있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공모주에 청약하기 전 공모주 청약방법을 알아보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그리고 주의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2. 공모주 청약 용어 설명​

공모주 청약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예전에 공모주 청약으로 인기가 있었던 카카오게임즈를 예를 들어 청약에 필요한 용어와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종목명 : 주식회사의 이름

희망공모가 : 상장 주체가 원하는 주식의 가격

결정 공모가 : 공모 과정에서 경쟁률에 의해 결정된 공모가격

공모 수량 : 상장하는 주식의 전체 개수

일반청약 증거금률 : 청약에 필요한 증거금의 비율로 대부분 50~100% 사이로 결정합니다.

청약기간 : 청약을 위한 기간입니다.

총 경쟁률 : 결정 공모가로 주식을 사기 위한 경쟁률입니다. 경쟁률이 있다 보니 내가 사고 싶은 만큼 다 구입하지 못하고 경쟁률 X 청약 증거금액으로 환산하여 배당됩니다.

예를 들면 경쟁률이 10:1, 결정 공모가 10만 원짜리 주식을 100주 청약했다면 청약신청한 100주 중에 10주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1000만 원의 증거금을 넣으면 10분의 1100만 원어치의 주식만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카카오게임즈의 경우 높은 경쟁률로 인해 1억원의 증거금을 넣고 5주의 주식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환불일 : 청약 증거금과 경쟁률에 따라 주식을 배정받고 남은 증거금을 환불받습니다.

대표 주관사 : 상장을 진행하는 대표 증권사입니다.

주관사 : 청약을 함께 진행하는 증권사입니다.

청약을 하려면 주관사로 정해진 증권사의 청약 계좌가 필요하며 증권사마다 청약계좌의 숫자와 배정된 주식의 수가 다르기 때문에 경쟁률도 약간씩 차이 나게 됩니다하지만 최종 경쟁률은 청약 신청 기간 동안 거의 비슷하게 맞춰지는 편이니 증권사가 있음에도 굳이 변경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

 

3. 공모주 청약방법

 

계좌개설

처음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공모주를 신청하려면 청약 계좌란 것이 필요합니다. 아파트 분양시 청약통장 같은 개념이지요. 청약 계좌는 해당 공모주의 대표 주관사와 주관사들의 청약 계좌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그러니 주관사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증권사를 정하셨다면 홈트레이딩 시스템, 증권사 홈페이지ARS, 지점 방문을 통해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일부 증권사의 경우 청약 전날까지 계좌 개설을 완료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청약 날까지도 계좌 신청을 인정해 주는 곳도 있기 때문에 필히 먼저 확인을 하도록 합니다.

 

 

청약 기간에 청약 증거금 50% 청약신청

청약 기간은 하루 또는 며칠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보통 2일에 걸쳐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기간 중 언제나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이 때 증거금의 50%를 입금하면 신청이 완료가 됩니다.

 

;

 

배정 경과가 나오는 날까지 나머지 잔금 50%

경쟁률에 따른 공모주 배정 결과는 환불일까지 발표되며 배정되지 않은 나머지 청약 증거금은 자동으로 계좌로 되돌아오게 됩니다그리고 이날까지 잔금을 치르면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상장일

공모를 통해 시장에 오픈된 주식은 당일 최고 100% 최저-10%까지 가격이 오르내릴 수 있습니다결과적으로 최대 결정 공모가의 200%~90%까지 가격이 변할 수 있습니다.

 

4. 공모주 청약시 주의사항

주식은 주식이다.

공모주 청약방법을 알고 있다 해도 내가 청약하는 주식이 시장에 공개되었을 때 공모가보다 올라갈 수 있을지 내려갈지는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아무리 유명하다고 해도 내려갈 수도 있는 것입니다.

또한 공모주의 경우에 회사가 처음 공개되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정보 자체가 제한적이기에 회사의 정확한 가치를 계산하는 것이 특히 더 어렵습니다.

물론 지금까지 다른 공모주들의 양상을 보면 처음 상장했을 때 보다 대부분 가격이 올랐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을 투자의 방법으로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리고 방탄소년단인 BTS의 글로벌한 인기에 대해 알고 있는 분들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공모주를 사면 무조건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이것은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한때 인기를 끌었던 리츠 주식들 같이 첫 공모가를 넘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내가 매수하는 이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 열신히 공부하셔야 합니다.

 

매도는 언제 해야 하는가

공모주 청약과정에서 가장 어려움 부분일 것입니다. 상장 첫날 팔아야 할지 계속 가지고 있어야 할지 언제 매도해야 하는지 절대로 알 수 없습니다.

공모주 청약은 상장 과정에서 얻는 가격 프리미엄을 노리는 투자법이므로 그 기업이 앞으로 얼마나 발전할지 보다는 첫날 매도하는 경향이 약간 더 많습니다

하지만 올해 있었던 SK바이오팜 같은 경우 시총이 공모당시보다 4배나 오르는 폭발적인 성장은 바이오 산업이고 최근 코로나 이슈 등 환경에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현재 경제 상황 또한 충분히 고려하여야 합니다.

 

;

 

청약일 마지막에 신청

청약 신청 마감이 다가올수록 실제 경쟁률에 가까워집니다그래서 내가 원하는 수준의 경쟁률이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청약신청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적당한 경쟁률에 도전

경쟁률이 높을수록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번 카카오게임즈처럼 경쟁률이 너무 높다면 개인이 가진 자산으로는 충분한 주식 수량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적당히 인기 있고 내가 원하는 만큼 수량을 확보할 수 있는 적당한 경쟁률의 공모주를 찾는것이 좋습니다.

공모주 청약의 경우 기관에 배당하는 양이 개인보다 크기 때문에 공모주 펀드 같은 상품에 들어가서 큰 자본을 바탕으로 간접 투자 수익을 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